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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사이클 타이어/튜브 교체 (Replacement Tire and Tube of Qicycle) 1/2

나의 출근용 친구 Qicycle EF1  


Qicycle 요넘.. 자전거 출근을 하면서 저와 함께한 시간도 벌써 1년6개월이 흐른것 같습니다. 

2400km 탄 중고 구매하여, 제가 2800km 정도 탔으니.. 5200km 정도 탄거네요.. 


바퀴의 림이 끊어지면서 바퀴를 손상을 많이 줘서 엉망이 되어.. 

이번에 큰 맘 먹고 타이어 튜브 구매해서 갈아 줬습니다. 


16인치 바퀴라서 큰 바퀴 들에 비해서 쉽다고 하네요.. 

전 처음 타이어 교체하는거라.. 

새로운 도전이였습니다. 


일단, 완전 초보다 보니.. 자료 찾아서 참고용 Blog를 찾았습니다. 

여기에 상세히 나와있어, 순서대로 따라했습니다.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무작정 방으로 자전거 가져와서 뒤집어 버렸습니다. 


  • 앞바퀴 분해

앞바퀴 부터 차근차근 분해 해 봅니다. 




위쪽 왼쪽사진의 뒤쪽에 보이는 모터 케이블 고정 나사부터 풀어줍니다. 

사진에 보이는 바깥쪽 나사들 부터 하나씩 분해 해 줍니다. 


요렇게 순서대로 조립이 되어있습니다. (왼쪽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이번엔  반대편 너트들... 똑같은 방식으로 하나씩 풀어서 분해해 줍니다. 



이번엔 이렇게 순서대로 조립이 되어있습니다.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앞바퀴의 고정된 부분은 모두 분해되었습니다. 

하지만, 찌든 기름때 때문에 바퀴가 쉽게 빠지지 않네요. 

나사가 손상되지 않도록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튼튼한 공구로 '툭' '툭' 쳐서 빼면 빠집니다.

고무망치를 이용하면 잘 될 것 같습니다. 

바퀴 잡고 살살 흔들어 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위의 왼쪽 사진처럼 바퀴를 빼서 걸쳐 놓은 후 모터 케이블 부터 뽑아주고, 
바퀴를 빼줍니다. 




  • 뒷 바퀴 분해



뒷 바퀴 브레이크쪽 고정나사들 부터 빼줍니다..

브레이크를 케이블까지 완전 분리해주면 나중에 편리합니다..




제일 바깥쪽의 큰 너트를 빼주고, 자석의 모양도 잘 기억해 줍니다.

나중에 조립시 정확한 원래 모양으로만 조립이 됩니다.

반대편 기어박스 쪽으로 Go Go !!





기어 조절 블럭은 뒤쪽 나사하나만 풀어주면 됩니다..

요거빼면 나중에 케이블 위치 잘 맞춰 주셔야 기어변경이 1,2,3단 다 잘됩니다..

요거 때문에 3번 뜯었네요..ㅠ.ㅜ




기어 조절 블럭을 빼면 이렇게 됩니다.

블럭 뺄때 보이는 저 길쭉한 플라스틱이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더라고요.

눌려지는 길이에 따라 내부 기어가 변경되는 방식입니다.





이제... 안쪽의 큰 너트를 잡아서 돌려 빼주면 됩니다.

체인은 어떻게 감겨있는지 모양을 잘 기억해 주고, 빼주세요...

그럼 바퀴는 싹~~ 빠집니다.





요렇게 뒷바퀴도 잘 빠졌습니다.

이제 바퀴만 갈아주면 되겠네요...



  • 바퀴 교체


슈발레 바퀴를 구매했습니다.

생각보다 비싼 녀석입니다.



구매한 바퀴 자세히 보면 바퀴가 돌아가는 방향이 있습니다..

다른바퀴는 모르겠네요..

방향이 있다는 걸 몰라서 저는 뒤바퀴는 두번이나 갈았습니다..ㅠ.ㅜ







튜브 호스를 눌러서 바람은 최대한 빼주세요..
바퀴를 돌려가며 꽉꽉 눌러주며 바람을 빼줘야 바퀴 분리가 쉽습니다.
참고하세요.





위 사진 처럼 고무 타이어를 뺄때 도구를 이용하면 쉽게 빠집니다.
타이어를 빼고 나면, 튜브 분리가 가능합니다.
이후 바퀴의 림테입 상태를 꼭 확인 해 주세요.
림테입의 상태가 안 좋아도 튜브가 펑크날 수 있다고 하네요.
꼭 확인 해 주세요..





분리한 김에 튜브도 갈아줬습니다.
앞/뒤 바퀴 튜브의 공기넣는 타입이 달라서 바람넣을 때 매번
바꿔서 바람넣는것이 귀찮기도 했습니다.

다행이 앞바퀴 튜브는 정상입니다.
나중을 위해 잘 모셔 놓습니다.

참고로, 튜브는 약간 바람 넣어주는것이 타이어 뀌우기 편하네요..
형태 갖춰서 넣어주면 편하게 넣을 수 있어요..





한쪽면 부터 끼우고, 반대편은 도구를 이용해서 잘 끼워주면 딱 들어갑니다.
그래도 16인치라서 어느정도 힘으로 가능합니다.




타이어 끼우는 것이 완료되면, 바람을 넣어줍니다.
바퀴에 적혀있는 압력에 맞추어 바람을 넣어주면 됩니다.
이 타이어는 65 Bar 까지 들어갑니다.




바람넣고, 마지막으로 투명 플라스틱 튜브마개 덮어주면 끝...!!





바퀴 교체 전후 입니다.. (왼쪽: 교체 전 / 오른쪽 : 교체 후)
폭은 똑같은 사이즈인데..
압력이 높게 들어가서 그런지.. 얇아보입니다..

뒤바퀴는 림 교체도 해야 해서...
다름 포스팅으로 이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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